학회소개         인사말

인사말

한국생활과학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.

(사)한국생활과학회 제 25대 회장을 맡게 된 국립군산대학교 공간디자인융합기술학부 이민아입니다.

본 학회는 1983년 대한가정학회 충북지회로 창립되었고, 이를 기반으로 1993년 ‘한국생활과학회’로 재도약하여, 올해로 42년을 맞은 국내 대표 공익법인 학술단체입니다. 본 학회는 인간생태학적 관점에서 변화하는 인간의 삶의 질 향상, 더 나아가 지역사회와 국가발전을 목표로 의생활, 식생활, 아동가족, 주생활, 소비자, 가정교육 등 생활과학 전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. 또한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서 연 6회 발행되는 ‘한국생활과학회지(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)’는 매년 60여 편의 논문이 발표되는 등 학문적 성과를 이루어 왔습니다. 모두 회원님들과 역대 임원진의 열정과 헌신 덕분이라 생각됩니다.

2025년 생활과학은 지속가능성, 기술과 일상의 융합, 개인화와 웰빙, 세대간 통합, 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측되며, 본 학회도 일상의 삶에서 나아가 환경과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한 역할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. 이와 관련하여 회원님들의 활발한 학술 활동 참여와 의견 제안 기대합니다. .

올해 우리 한국생활과학회는 회원들과 더욱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, 학생회원의 학회 활동 참여를 독려하며, 신진학자 뿐 아니라 산업체와의 연계를 통해 학회의 외연 확장에도 힘쓰도록 하겠습니다. 학회의 기본 기능인 하계 및 동계 학술대회 개최와 '한국생활과학회지'의 발간, 학회상(학술상/우수논문상/신진우수논문상)시상, 학생논문경진대회, 그리고 관련 단체의 지원사업 수행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추진하겠습니다. .

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기대합니다.

감사합니다.

 

2025년 1월
(사)한국생활과학회 제25대 회장 이민아